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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교회는 서방교회와 마찬가지로 성모마리아를 하느님의 피조물 중에 가장 높은 찬양과 영광을 받는 분으로 공경하고 있다. 동방의 전례에서는 성모 마리아의 호칭이 자주 나온다. 그 가운데 세 가지 주요한 호칭은 '천주의 모친'(에페소 공의회에서 공인), '평생 동정녀'(제2차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공인), '온전히 거룩하신 분'(공인된 교리는 아니지만 동방의 전체 신자들이 널리 받아들이고 있음)이다.

동방교회에서는 성모의 원죄 없는 잉태인 무염시태를 부인하지 않으나, 서방교회처럼 교의화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성모의 원죄 없는 잉태는 어머니 안나의 태중에 잉태될 그 시간으로 한정하지 않고 낙원에서의 범죄 때부터 새로운 하와로 준비되어 왔고, 그것이 신약시대에 가시화되었을 뿐이라고 해석한다.

또한 서방 교회의 '성모 승천'을, 동방에서는 '성모 안식'으로 같은 날인 8월 15일에 기념하고 있다. 그러나 동방교회에서는 이 축일도 교리로 선포하지는 않았다. 동방교회에서는 성모 마리아가 임종한 후 하늘로 들어올려져 영광을 받은 것은 원죄 없는 잉태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내적 전승이지 사도들의 공적 가르침이 아니라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동방교회에서는 성모 마리아에 대한 지극한 공경을 하지만 서방교회와 같이 공적인 교의로 선포하지는 않았다.

-성모 마리아의 이콘 분류

하느님의 어머니(Theotokos)를 그린 이콘을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옥좌에 앉으신 하느님의 어머니: 옥좌의 성모
2. 기도하시는(Orans) 하느님의 어머니: 기도의 성모
3. 길을 보여주시는 하느님의 어머니: 인도자 성모(그리스어 길(Odos)에서 유래한 호디기트리아(Hodigitria)라고 부르기도 한다)
4. 자비로운 하느님의 어머니: 자비의 성모(그리스어 자비(eleos)에서 유래한 에레우사(Eleousa)로 부르기도 한다)



1. 옥좌의 성모: '승리의 성모'로도 알려진 '옥좌의 성모'는 성모 마리아가 옥좌에 앉아 정면을 바로보고 있는 모습. 아기예수는 팔에 안긴 것이 아니라 성모의 무릎에 앉아 있다. 아기예수는 왼손에 두루마리를 들고 오른손으로는 강복을 하고 있다. 이 이콘은 '하느님께서 그분의 무릎을 옥좌로 삼으셨다'라는 전례서의 글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431년 에페소 공의회 이후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로 공경하는 교의를 바탕으로 한 성화이다. 이 성화는 주로 그리스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기도의 성모: '기도의 성모'는 성모 마리아가 두 팔을 벌리고 있는 모습이 특징. 그러나 아기예수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성모 마리아의 모습은 생소하지 않을 것이다. 초대교회의 카타콤바의 벽화에서도 이러한 자세의 그림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모 마리아의 자세를 통해서 당시의 기도의 자세를 엿볼 수 있다. '기도의 성모'는 4세기경부터 찾아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이콘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조금 더 발전한 것이 '계시의 성모'이다.

3. 인도자 성모: 본 게시판의 게시물에 이미 소개 되었음.(바로가기)
4. 자비의 성모: 본 게시판의 게시물에 이미 소개 되었음.(바로가기)

위에 소개된 네 가지 형태 외에 기타 성모 이콘에 대해서는,


1. 계시의 성모: '기도의 성모'형태에서 비롯된 또 다른 유형의 이콘이라 할 수 있으며 '표징의 성모'라고도 부른다. 앞에서 이야기한 '기도의 성모'와 같은 자세로 팔을 벌리고 있지만, '계시의 성모'는 가슴 중앙에 아기예수가 그려져 있다는 것이 차이점.

2. 예루살렘의 성모: 이 이름은 이콘 출처가 바로 예루살렘이기 때문에 붙여진 것. 성모의 마포리온 깃이 넓게 펼쳐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열린 깃은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다. 아기예수는 성모의 팔에서 몸을 곧게 세운 채 한 손에 두루마리를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강복을 하고 있다. 성모 역시 아기예수 쪽으로 머리를 기울이고 있으며 한 손으로 아기예수를 가리키고 있다. 이는 '인도자 성모'와 비슷한 자세이다.

3. 수난의 성모: 이것은 '영원한 도움의 성모'로 더 잘 알려진 이콘. 이 그림에는 성모자의 위쪽에 두 명의 대천사가 그려져 있다. 왼쪽의 미카엘 대천사는 해면이 꽂힌 장대와 창을 들고 있으며, 오른쪽의 가브리엘 대천사는 십자가를 들고 있는 것이 독특하다. 수난에 대해서 예고를 하고 있어서 '수난의 성모'라고 부른다.

4. 마리아의 성전 봉헌: 예로부터 교회 안에서 성모 마리아에 대한 공경은 지극하였다. 성모 마리아를 통해서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셨으며, 이로써 하느님의 어머니라는 칭호를 마리아에게 드렸으며, 그분에 대한 관심 또한 교회 안에서 깊어져 갔다. 마리아께서 성전에 봉헌된 모습으로 이와 유사한 어린 시절에 관한 그림이나 이콘도 많다. 어린 마리아가 즈가리야 대사제와 함께 단 위에 올라 서있음은 이미 선택되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그리고 천사가 빵을 날라다 주는 모습은 어린 시절부터 천상 양식인 하느님의 말씀으로 양육되었음을 말해 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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