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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름의 유토피아를 꿈꾸는 것이 작은 위안이라면,

반대로 디스토피아 즉 현대 사회의 만연된 부정적인 모습을 허구로 상징하여

현실을 날카롭게 비판하는 문학작품을 보며 현재의 모순들을 되짚어보는 성찰이 필요한 때이다.

 

*한국가톨릭여성연구원 '품'_미디어 영성팀의 글을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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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이며 소설가인 영미 문학의 거장 마가릿 애트우드(Margaret Atwood, 1939~ , 캐나다)의

대표작 '시녀 이야기'를 원작(1985년 뉴잉글랜드 식민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으로

2017년 에미상 시상식에서 드라마부분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미국 시즌 드라마 '핸드 메이즈 테일'을 소개한다.

 

(*이 글의 전반부에서는 COVID-19 바이러스를 치료하다 죽은 우한의 이원량과

경찰의 처벌이 있은 뒤, 지난 4월 중국 정부는 '리원량법' 시행과 함께 '열사'칭호를 추서하고

그에 대한 처벌이 부적절하다고 사과하며 처벌을 철회했다.

그러는 가운데 그의 아내는 건강한 둘째아이를

출산, 남편의 마지막 선물인 아이들을 지키며 살아나갈것을 희망한 영웅들이다...는 내용이 선행했다.)

 

 

21세기 중반 전 지구적 전쟁과 환경오염으로 출생률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혼돈에 접어든 나라 미국.

 

이때 성경을 근본으로 가부장 전체주의 국가 '길리아드'가 

사령관 오프레드 중심으로 사회를 장악하고 폭력으로 사람들을 억압하며 길들인다.

(**예전에 소개한 디스토피아 소설 "세상의 주인"을 상상해보자~)

 

특히 여성들을 9계급으로 나누어 교묘하게 통제하고 인권을 유린하며 출산을 강요한다.

전체주의 사회 속에 갇혀버린 한 여성(시녀 오브프래드)의 독백을 통해

"성과 권력"의 무서운 관계망을 보여준다.

 

(*** '이야기'를 뜻하는 'tale'과 유사한 'tail'은,

      '꼬리'라는 의미와 비속어로 성적대상으로서의 여성을 비하하는 말로도 쓰임)

 

작가 애트우드는 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여성이기는 하나

사회리얼리즘을 보고 생각하여 썼으므로 SF(Science Fiction) 드라마라기보다

좀 더 사색적이고 현실적인 허구(speculative fiction)에 가까운 장르라고 이해해 주길 바란다.

 

작금의 우리 사회 안에서도 성과 권력으로 인한 불법적인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음을 볼 때

작가의 의중에 공감하게 된다.

 

머지않아 성가정에 예수님 탄생을 축하하는 시기가 다가온다.

우리 모두 흩어졌던 마음을 이 세상에 오시는 예수님께 두 손 모아 경배하는 기쁨의 시간이다.

인간의 죄악과 삶의 모습을 화해시키는 성자께 집중하여 환희의 신비에 머무르기를 기원한다.

 

-임향복, 가톨릭여성연구원 미디어 영성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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